2009년 7월 2일 목요일

트위터... 국내에서 될까??


지금 대한민국은 여기저기 트위터 타령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란 사태로 트위터가 핫 이슈인데..
국내에서 트위터는 김연아 단 한명에 의해서 이슈가 되었죠.. (저만의 생각일까요?)
사실 아이폰에 관심이 많은 터라 이찬진 대표님의 트위터를 열심히 보고는 있습니다. ㅎㅎ

그런데 과연 이 트위터가 여기저기서 떠드는 것 처럼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느냐...를 생각해보면
저는 '글쎄요...' 입니다.
뭐 물론 성공할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론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몇가지 이유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우선 영문 서비스이고 / 기존 국내 서비스들과의 이질적인 사용 방식 / 미국과 달리 휴대폰을 통한 서비스가 자유롭지 못하고 / 꾸미기 좋아하는 한국 네티즌 특성과 맞지 않는다는 점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영문 서비스 잘 안씁니다.
국내에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싸이월드가 있고... 미투데이가 있습니다. 뭐 트위터랑 차이점은 분명 존재하지만 굳이 트위터를 쓰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도 자기 트위터에 남죠.
이 점이 트위터가 정보를 확산 시키는데 기여한 점은 인정합니다만 국내 이용자가 보기엔 약간 이상한 방식입니다.
수년간 단련된 이용 습성을 바꾼다는건 진짜 어려운 일입니다.

트위터는 스마트폰 등을 통해 문자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트위터의 글자 수가 제한된 이유도 이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어떤가요?? ㅡ.ㅡ
길게 말 안해도 다들 아시겠죠...

한국 사람들은 이쁜 UI를 좋아합니다.
구글이 뛰어난 검색 능력에도 수동 노가다 편집의 네이버를 이기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트위터 꾸미기 기능이라... 바탕화면 변경이 있습니다만 일반 유저가 이걸 스스로 디자인하고 변경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트위터가 국내에서 성공하려면 적어도 한국어 번역 서비스 정도는... 해야하지 않을까요??


써놓고 보니 안티 트위터 같은데 개인적으로 트위터를 싫어하는건 아닙니다. ㅡㅡ;;;


댓글 3개:

  1. trackback from: 트위터 사용자 목록
    이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오류가 있거나 추가할 거 있으면 여기 댓글이나 제 트위터 @wonryong 로 알려주세요. 이 문서의 단축링크는 http://bit.ly/VM7RQ 입니다. 이명박 대통령 김철균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비서관 @saunakim 이두호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 @dooholee 이재오 @JaeOhYi 정동영 @coreacdy 진수희 한나라당 국회의원 @sheechin 최문순 민주당 국회의원 @moonsoo..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대통령님 '트위터'가 무섭습니까?
    드디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대한민국이 결정적으로 개망신을 당하게 만들려고 대책략을 펼치고 있다. '트위터' 본인확인제라니 이 무슨 병신짓을 일삼는 행위인가? 국내에서 서비스되어지는 게시판의 일일 사용자가 10만명 이상인 경우에 악플 방지를 위해 도입되고 적용되어진다는 본인확인제. 당췌 무슨 연유로 국내에 서비스가 되어지지 않는 '트위터'에게 그것을 적용한다는지.. '트위터'가 국내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하는 사이트인가? 미국내에 서버를 두고..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10대들이 트위터를 쓰지 않는건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아서? by Daniel Brusilovsky
    트위터는 요즘 최고의 핫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는듯 하다. (테크크런치만 봐도 한주에 최소한 3개의 포스팅이 트위터에 관련한 것 이다.) 하지만 중요한건 누가 실제로 트위터를 쓰는가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10대들이 주 사용자들 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모건 스탠리 사 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15살의 소년 Matthew Robson은 "10대들은 어떻게 미디어를 사용하며 왜 그들은 학교에세 트위터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가" 에 대한 리포트..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