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22일 월요일

언론사닷컴 섹션별 트래픽 기여도

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할때 어떤 컨텐츠가 사이트의 킬러 컨텐츠로 존재하고 있는지 아는건 너무나도 중요하죠...
국내에 전문적인 사이트 트래픽 분석을 해주는 업체가 여러군데 있습니다만 대부분 유료로 제공되고 있고 개인이 이용하기엔 부담이 됩니다.

아쉬운대로 알렉사닷컴을 통해 국내 언론사닷컴 5곳(조선,중앙,동아,한겨레,경향)의 분석을 시도해 봤습니다.

언론사라면 당연히 뉴스가 가장 트래픽 기여도가 높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사실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1. 조선닷컴

다른 사이트와 달리 초기면의 비중이 23.4%로 상당히 높게 나타납니다.

이게 무슨 이야기냐하면 조선닷컴은 다이렉트로 접속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고정 이용자층이 두텁단 이야기....

bemil.chosun.com 은 '유용원의 군사세계'로 밀리터리 전문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쪽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의 컨텐츠가 4,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조인스닷컴

1위를 차지한 zuzunza.joins.com 은 플래시/UCC 사이트로 플래시 게임 등이 인기컨텐츠입니다.

1위를 차지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결과였습니다.

일간스포츠가 2위로 스포츠 영역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서비스가 5위에 오른것도 눈에 띕니다.
조선닷컴과 조인스는 상당히 많은 하위사이트를 거느리고 있는데요.. 사실 나머지 사이트 트래픽의 비중은 각 1%도 안될 정도로 미비한 상황입니다.





3. 동아닷컴

메이저리그 소식을 전하는 mlbpark.donga.com이 1위입니다.
조인스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영역이 1,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 언론사닷컴의 트래픽 중에 연예/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큽니다.
종합지 이외에 경제지 등 전문지의 트래픽에서도 연예/스포츠는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낚시질 영향이 상당히 크죠...



쓰다보니 두서가 좀 없어졌네요 ㅎㅎ

경향과 한겨레는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