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5일 목요일

국내 SNS 이용 현황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나온 2009년 SNS 이용 현황 자료입니다.



조사기간 2009. 3. 26 ~ 2009. 3. 31(6일간)
조사대상 만12~49세 인터넷 이용자
조사방법 이메일 전송을 통한 온라인 조사
표본크기 3,000명
표본할당 성별, 연령별, 권역별 다단층화 비례할당


SNS 유형별 이용률


-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56.4%)와 블로그·미니홈피(54.4%)의 이용률이 가장 높음
-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가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56.4%)와 블로그·미니홈피(54.4%)를 통해 SNS를 이용하는 반면, 인맥관리(교류) 서비스와 가상현실 서비스는 각각 9.9%와 4.4%만이 이용하고 있음
- 성별로 살펴보면, 블로그·미니홈피와 인스턴트 메신저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이용하고 있는 반면,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나 인맥관리(교류) 서비스, 가상현실 서비스는 남성의 이용률이 높음
- 연령별로는 모든 유형의 SNS에서 20대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SNS 유형별 이용률(복수응답, %)


성별 및 연령별 SNS 유형별 이용률(복수응답, %)




SNS 이용 시간 및 빈도


- 일평균 151.2분 동안 SNS 이용
- SNS 이용자의 일평균 SNS 이용 시간은 151.2분이며, 인스턴트 메신저의 이용 시간이 일평균 66.6분인 반면 가상현실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일평균 19.3분으로 유형별 이용 시간에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됨

-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의 39.2%가 '하루에도 여러 번' 이용한다고 응답하여 SNS 유형별 이용자 중 가장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일평균 SNS 이용 시간(분)-SNS 유형별 이용자



SNS 유형별 이용 빈도(%)-SNS 유형별 이용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