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4일 수요일

App. 내 결제 시스템 - In App Purchase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의 유료화 모델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전 애플은 아이폰 OS 4.0을 발표하면서 아이애드(iAD)를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애드 외에도 현재 어플을 통한 수익 모델로 어플 내 결제를 통한 수익 발생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In App Purchase 입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구매(결제)를 진행
- 게임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구매 가능
- 신문사 뉴스 어플리케이션내에서 뉴스를 정기 구독 가능
- 결제는 애플을 통해 이루어지며 수익 배분은 7(개발자):3(애플)으로 동일

즉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해(등록된 카드로) 새로운 컨텐츠 구매가 가능합니다.

당일자 신문이나 책을 다운로드 받는다거나 게임의 아이템을 구매하는게 가능하죠


대표적인 예로 네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인 'gogo3D'를 들수가 있습니다.


어플 자체는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실제 이용을 위한 지도 데이터 금액이 상당합니다 

이 지도 데이터를 구매하는 방식이 In App Purchase 가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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